연말이 되면 새 학기를 준비하는 초보자들에게 '미디(MIDI) 장비'에 대한 문의를 많이 받는다.

미디 장비 중 가장 대표적인 것들은 오디오 인터페이스, 마이크, 스피커, 헤드폰, 마스터키보드 정도가 있는데 제품마다 가격대도 굉장히 다양하고 미디 장비의 특성상 스펙만으로 나에게 딱 맞는 제품을 선택할 수 있는 것이 아니기에 선택에 어려움이 참 많은 편이다. 이러한 고민을 해결해줄 추천 리스트를 각 장비별로 소개하고자 하니 구매에 참고하면 좋을 것이다.

 

오디오 인터페이스

[Focusrite] Scarlett Solo 4th Gen

[Audient] iD4 MK2 / EVO4

 

 

 

마이크

[sE] V3 다이내믹 마이크 / DynaCaster DCM6

[MXL] 990 콘덴서 마이크

 

 

 

헤드폰

[RODE] NTH-100

[Tagostudio] T3-03 Black 스튜디오 헤드폰

 

 

올인원 제품

[Focusrite] Scarlett SOLO Studio 4th

[Audient] EVO Start Recording Bundle SRB 스튜디오 패키지

올인원 제품모니터 스피커

[ADAM] T5V / A7V 모니터 스피커

 

마스터 키보드

[Novation] Launchkey mk3 시리즈 / FLkey 시리즈

 

 

 

보통 MIDI 작업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위에 안내해준 종류의 장비들이 대부분 필요한 것이 사실이지만 방음이 되지 않는 집에서 스피커를 사용하기보다는 헤드폰에 집중해 투자하는 것이 좋고, 노래 라이브 방송 등 고음질이 필요한 상황에 다이내믹 마이크를 사용하는 것은 조금 아쉬울 수 있다. 본인이 잘 활용할 수 있는 징비, 나에게 맞는 장비가 무엇인지 곰곰이 생각한 뒤 필요 장비 리스트를 정하고 브랜드 별로 엔트리 제품이 어떠한 특성을 가지고 있는지 파악 후 가성비, 유저 데이터와 같은 접근성 등을 고려하여 장비를 선택후 구매하시는 것이 좋다. 용도와 환경에 맞는 장비를 선택하는 것이 핵심이다.

저작권자 © 더믹스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