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83년 덴마크의 프리미엄 오디오 샵 Hi-Fi Klubben의 설립자 Peter Lyngdorf(피터 린드로프)는 자신의 집 지하실에서, NAD 스피커를 제조하면서 얻은 교훈을 바탕으로 DALI 브랜드를 설립했다. 음악에 대한 끊임없는 열정과 소비자에게 합리적인 가격의 고품질 라우드스피커를 제공하고자 노력 끝에 최초의 DALI 라우드스피커인 DALI 2를 선보인다. 콤팩트한 디자인에 뛰어난 성능을 제공하면서도, 타사 대비 절반 수준의 가격을 책정한 DALI 2는 많은 소비자에게 하이파이의 세계로 입문하게끔 한 놀라운 라우드 스피커였다.

 

1983년 – DALI 설립

DALI는 스칸디나비아의 프리미엄 오디오 샵인 Hi-Fi Klubben에서 탄생했다. 창업자 린드로프는 다양한 크기, 모양, 성능, 가격대의 스피커를 찾는 소비자의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전 제품군에 대한 `동급 최고의 스피커` 제작을 목표로 했다.

 

▲ DALI 2의 제품 모습
▲ DALI 2의 제품 모습

1984년 ~ 1986년 – DALI 2의 제작, 본사&직영공장의 탄생

혁신의 상징으로 불리는 DALI 2 스피커는 타사의 고가 제품과 동급의 성능을 제공하면서도 1/2 가격을 실현했다. 이는 DALI OBERON 등 최신 제품에서도 계승되고 있는 ‘가치 중심의 철학’의 시작이 되었다. DALI 2 스피커는 DALI가 미국 시장에 진출하게 되는 발판을 마련해 주었으며 이후 출시된 DALI 6 스피커는 `소프트 돔 트위터` 도입으로 유명세를 얻어 DALI 인지도는 더욱 확고해졌다. 덴마크 Nørager에 DALI 본사가 세워졌으며 오늘날까지 생산 관리 운영 거점으로 사용되고 있다.

 

▲ DALI 2 본사 및 직영 공장 모습
▲ DALI 2 본사 및 직영 공장 모습

1990년 ~ 2006년 – DALI의 글로벌 진출

DALI 설립 초반인 1980년대에는 덴마크 및 일부 지역 소수의 Hi-Fi 애호가에게만 스피커를 선보여왔지만, 1990년부터 본격적으로 글로벌 시장에 진출하게 되었다. 혁신을 앞세운 스피커를 선보임으로써 DALI의 명성은 글로벌 고객들에게 더욱 알려지는 계기가 되었다. 그 결과 2001년에는 독일에 최초의 해외 지사가 설립되었으며 2006년에는 총 50여개국에 진출한 글로벌 스피커 회사가 되었다.

 

2007 – 중국 내 자체 공장 설립

본래에는 외부 조달 부품의 품질 관리 시설로 설립된 닝보 공장은 DALI 자체 부품 생산 허브로 변모했다. 중국 공장을 통해 DALI 제품의 모든 생산 공정을 컨트롤할 수 있게 되었으며, 이를 계기로 새로운 세대의 오디오파일에게 진정한 하이파이 사운드를 알리는 데 중추적인 역할을 하게 된다. 또한 중국 내 DALI 제품을 유통하는 지사 역할도 수행한다.

 

▲ DALI의 CEO Lars Worre
▲ DALI의 CEO Lars Worre

현재

DALI FAZON F5, DALI RUBICON, DALI OPTICON, DALI KATCH, DALI OBERON, DALI KATCH ONE, DALI IO-4 & IO-6 블루투스 헤드폰, DALI EQUI, DALI KORE, IO-12 & EPIKORE11 및 DALI EPICON & SMC 기술 도입 등 "Musical Emotion(음악의 풍부한 감정)"을 표방하고 이를 위한 기술을 지금 이순간에도 개발하고 있다.

저작권자 © 더믹스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