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간 : 2023.12.15 ~ 24.1.21(38일간)

장소 : 광화문광장, 열린송현녹지광장, 청계천, DDP, 보신각, 세종대로, 서울광장 등

서울 도심 7개 공간에 펼쳐지는 10개 축제를 ‘빛’으로 이은 초대형 메가페스타.

미디어 파사드 전시·빛 조형물 전시 · 크리스마스 마켓 · 스케이트장 · 연말 카운트다운 행사 등의 겨울 축제가 준비되어 있다.

 

음악 관련 전시, 페스티벌, 공연 일정 및 후기

2023년 12월 15일부터 24년 1월 21일, 총 38일간 서울시가 주최하는 서울 대표 매력 포인트 7곳을 잇는 초대형 도심 겨울 축제 ‘서울윈터페스 타 WINTA’가 진행되었다. 15일 세종문화회관 앞에서 점등식이 진행되었다. 점등 세레머니 및 미디어 대북 퍼포먼스와 전통무용 퍼포먼스, 실감 미디어 영상 및 LED 특수소품을 활용한 융복합 퍼포먼스가 본격적인 행사의 시작을 알렸다. 서울시는 겨울철 도심 곳곳에서 열리던 연말연시 분산적으로 진행되던 행사를 하나로 묶어 도심 전체에 활기를 불어넣고 <서울윈타>를 대표적 축제 브랜드로 발전시킬 계획이다. 춥고 텅 빈 서울의 이미지를 벗고 연말연시를 함께 즐길 수 있는 겨울 축제의 도시 이미지로 거듭나기 위한 노력을 엿볼 수 있었다. ‘세상에 없던 빛, 서울을 물들인다’라는 슬로건 아래 열리는 이번 축제는 미디어파사드, 프로젝트 맵핑, 고보 조명, 등 빛 기술을 활용한 10가지 축제와 행사로 다양한 즐길거리와 볼거리를 선사한다. 이번 축제는 4월 순천만 국제정원박람회 개막식을 지휘했던 한경아 총감독이 연출한다. 행사는 크게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다. 미디어아트와 빛 축제, 연말 새해맞이 축제, 마켓 및 스케이트 장으로 이루어지며 각각 다양한 행사들이 준비되어 있다.

 

01미디어아트 빛 축제

[서울라이트 광화문, DDP]

다양한 국적의 5명의 미디어 아티스트들이 광화문을 매개로 미디어아트를 선보였으며 100년 만에 복원된 광화문 월대부터 광화문 광장까지, 800m 길이에 펼쳐지는 미디어 파사드는 시각적, 역사적으로 신선한 감동을 선사한다. 12월 21일(목)부터는 DDP 외벽을  캔버스로 활용해 자연과 기술의 질서를 찾아내는 ‘디지털 아틀란티스’를 초현실적이면서도 환상적으로 표현한 ‘서울라이트 DDP 겨울’도 만나볼 수 있었다.

 

[서울빛초롱축제 & 광화문 광장 마켓]

올해로 15년째를 맞는 서울빛초롱축제는 ‘White Night in Seoul’을 테마로 광화문광장, 세종로공원, 청계천, 서울광장에 대형 빛 조형물이 설치된다. 특히 2024년 ‘용의 해’를 맞이하여 광화문광장에 10m 길이의 대형 푸른 용 한지 등과 청계천에 ‘청계천의 용’ 조형물이 설치되었다. 또한 대우주 완전, 전체성을 상징하는 거대 달 모양 구체 White Hole (시공의 달), 이순신 동상의 상징성을 부각하는 실제 거북선과 유사한 7M 길이의 대형 유등 작품 등 다양한 작품이 준비되어있었다.

 

[송현동 솔빛축제]

올해 처음 개최되는 축제로 지난 100년간 소나무숲만이 존재한 공간에 자연의 빛을 통해 어둠 속에서 더욱 극명하게 드러나는 빛과 그림자로 초자연의 경이로움을 표현한 축제이다. 빛 조형물 전시와 인터랙티브 체험을 할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되었다. ‘자연을 담은 빛의 솔길’을 주제로 ‘빛의 언덕’, ‘빛의 산책’, ‘그림자 숲’, ‘빛의 소리’ 등 다양한 상호작용 콘텐츠를 통해 신비로운 빛의 정원을 걷는 듯한 신비로운 경험을 선사한다.

 

02연말 새해맞이 축제

[제야의 종 타종행사와 자정의 태양]

올해는 코로나19 이후 4년 만에 시민이 참여하는 ‘제야의 종’ 타종 행사로 진행되었다. 공개 추천으로 선정된 시민 대표, 글로벌 인플루언서 등 18명이 함께 새해를 알리는 33회의 타종을 하는 동시에 세종대로 한복판에 지름 12m 규모의 ‘자정의 태양’이 떠오르면서 2024년의 시작을 장식하는 장면을 연출했다. 세종대로 사거리에서 종로1가 사거리 구역별로 놀이패 공연팀, 메시지 깃발 퍼포먼스 등 화려한 퍼레이드가 펼쳐졌으며 새해 축제 분위기를 고조시킬 앰비규어스댄스컴퍼니, 제로베이스원, 엔하이픈, 더보이즈, 오마이걸 등 K-POP 가수 및 댄스 공연이 이루어졌다.

 

[2023 광화문광장 마켓 & DDP 크리스마스마켓]

광화문광장 마켓은 2022년 12월부터 서울 도심의 야간 관광을 활성화하기 위해 새롭게 시작된 소상공인 마켓으로 지역 소상공인과 함께 시즌 소품, 수공예품, 겨울철 먹거리 등을 판매한다. 크리스마스 마켓과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었다. 크리스마스와 연말의 분위기를 물씬 느낄 수 있는 광화문광장과 DDP 크리스마스 마켓을 방문해보는 것을 추천한다.

 

[2023 서울광장스케이트장]

겨울철 국내외 관광객 모두에게 큰 사랑을 받는 시청 앞 스케이트장도 운영된다. 앞서 설명한 '서울빛초롱축제'와 함께 개최하며 고보라이트와 사운드볼 등으로 꾸며진 화려한 조명 아래 눈꽃마을에서 다채로운 빛과 함께 즐길 수 있는 장소였다.

 

 

 

저작권자 © 더믹스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