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는 음악계의 거장으로 평가받는 아티스트들에게도 처음은 존재했었다.

초신성처럼 음악계에 등장하여 역대 최고의 데뷔 앨범으로 평가 받는 여러 앨범 중에 에디터의 마음대로 순위를 매겨보았다.

 

1ST PRIZE / Jimi Hendrix Experience - Are You Experienced

"우리는 소리를 다르게 만들기 위해 무엇이든 시도했다. 가능했기 때문이다."

- Jimi Hendrix Experience의 데뷔 앨범을 녹음한 Eddie Kramer -

1위는 역사상 가장 위대한 기타리스트 중 한 명으로 평가받는 “Jimi Hendrix”의 밴드 <Jimi Hendrix Experience>가 1967년 5월 발매한 ‘Are You Experienced’이다. 이 앨범은 60년대 사이키델릭 록 앨범 중에서도 최고의 명반 중 하나로 손꼽혔으며, 반세기가 지난 지금까지도 이 앨범은 록 역사상 가장 위대한 데뷔 앨범으로 평가받고 있다. "Are You Experienced," "Red House," "May This Be Love"를 포함한 총 11곡으로 구성되어 있고, 5월 영국 최초 발매 이후, 여름 말 미국 발매에는 "Purple Haze," "The Wind Cries Mary," "Hey Joe"와 같은 싱글을 추가했다. 특히 "PurpleHaze"와 "Hey Joe"는 전 세계를 강타할 만큼 큰 인기를 얻었다. 훌륭한 음악성 이외에도 타 사운드에 대한 혁신적인 접근 방식으로 인해 이 앨범은 락 역사상 기념비적인 앨범이자 사이키델릭록과 하드 록 음악에 새로운 이정표를 세운 음악사적으로 중요한 앨범으로 남아 있다.

 

 

 

2ND PRIZE / Oasis - Definitely Maybe

"고전적인 전통을 잇는 팝 장인이자 업계의 대가"

- NME의 Keith Cameron -

비틀즈 이후 영국 최고의 밴드로 불리는 국민밴드 "Oasis"가 1994년 8월에 발매한 <Definitely Maybe>다. 이 앨범은 90년대 최고의 록 앨범 중 하나이자 대중 음악 역사상 최고의 데뷔 앨범으로 꼽힌다. 상업적으로 매우 성공한 앨범으로, Airplay와 영국 앨범차트에서 즉시 1위를 차지하며 당시 영국 음악 역사상 가장 빨리 팔린 데뷔 앨범이 되었다. 또한, 다섯 명의 오리지널 멤버가 완전히 등장하는 유일한 Oasis 앨범이기도 하다. "Supersonic", "Cigarettes & Alcohol", "Live Forever" 등의 히트곡이 수록되어있으며, 이후 Oasis 투어에서 거의 빠지지 않게 선보인 앨범이다. 특히 밴드 Oasis만의 정체성이 담긴 대표곡인 "Live Forever"는 매우 낙관적인 분위기가 특징이며, 몽환적이고 아름다운 멜로디는 노엘 갤러거만의 감각적인 작곡 실력을 엿볼 수 있는 따뜻하고 부드러운 곡이다.

 

 

3RD PRIZE / Daft Punk - Homework

"최고의 하우스, 테크노, 일렉트로 및 힙합 레코드에 대한 수년간의 신중한 연구"

- eMusic의 Hua Hsu -

일렉트로닉 장르의 살아있는 전설이자 원로 프랑스 파리 출신의 일렉트로닉 뮤직 듀오 뮤지션 “Daft Punk”의 첫 스튜디오 앨범 <Homework> 이다. 특징으로는 샘플러를 사용한 샘플링 기법을 적극적으로 차용하였으며, 그 밖에도 드럼머신, 신디사이저만을 이용하여 많은 시간을 투자하지 않고 제작되었다고 알려져 있는데, 앨범의 제목에도 알 수 있 듯 그 배경에는 대부분의 작업을 집안, 심지어 침실에서 가볍게 제작되었다고 하니, 베드룸 프로듀서의 풋풋함이 느끼지는 앨범이다. P-펑크, 디스코, 애시드 프리퀀시, 힙합 등의 다양한 장르를 섞어 복고적이면서도 신선하게 재창조하여 평론가들은 물론 대중성까지 갖춘 앨범으로써, 일렉트로닉 음악 역사상 가장 위대한 앨범 칭호를 가지고 있으며, 현재까지도 일렉트로닉 음악에도 매우 큰 영향을 끼친 앨범으로 평가 받고 있다.

 

 

4TH PRIZE / Lady Gaga - The Fame

“건방진 태도, 메탈릭한 비트, 날카롭고 예리한 작곡의 혼합"

– musicOMH의 Ben Hogwood -

팝 음악사 역대 가장 충격적이고 센세이셔널한 팝 아이콘인 “Lady Gaga”의 데뷔 앨범 <The Fame>이다. 장르적으로는 일렉트로니카와 댄스 팝에 속하며, 수록곡 대부분이 중 독적인 훅을 기반으로 날카로운 신디사이저 사운드와 R&B적 요소가 특징이다. 특히 이 <The Fame> 앨범은 힙합과 R&B 장르가 항상 차트 상위권에 랭크되던 당시 팝 씬의 판 도를 크게 바꾸었고, 지금의 레이디 가가를 탄생시킨 가장 영향력 있고 흥행한 앨범 중 하나이다. 이후 발매한 <The Fame Monster> 앨범을 필두로 하여 기괴하고 그로테스크한 느낌의 음악으로 노선을 변경하였던 그녀의 맑고 청량한 목소리를 들을 수 있어 그 가치가 더욱 두드러지는 앨범이다.

 

 

5TH PRIZE / Billie Eilish - When We All Fall Asleep, Where Do We Go?

“요염하면서도 위협적이다가 단숨에 장난스러우며 감정적으로 바뀌는 음색’

- The Daily Telegraph 의 Neil McCormick -

5위는 비교적 최근에 발매된 앨범으로,. 당시 10대 신인이었던 “Billie Eilish”의 첫 앨범 “WHEN WE ALL FALL ASLEEP, WHERE DO WE GO? 이다. 앞서 소개했던 앨범들과 달리 에디터가 경험한 시대에 나온 앨범이며 그 인기와 영향을 직접 바라본 앨범이라 5위에 선정하게 되었다. 2010년대 대중음악 앨범 중 가장 흥행한 앨범 중 하나로 자신만의 독특한 기괴하고 어두운 바이브의 음악으로 성공한 만큼 더욱 높은 평가를 받았다. 장르적으로는 일렉트로팝, 팝으로 분류되지만 힙합과 인터스트리얼 음악의 특징에도 영향을 받은 걸로 보인다. 다루는 주제도 현대 청소년들의 마약중독, 자살, 그리고 정신 건강을 다소 호러틱하지만 유머스럽게 표현하였으며, Billie Eilish 특유의 보컬 스타일과 미니멀한 트랙이 잘 융화되어 청자로 하여금 독특한 느낌을 자아내게 하는 것이 특징이다.

저작권자 © 더믹스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